운영 원칙
교육과정의 운영은 일반 학교의 교육과정보다 융통성을 가지고 운영하며, 명시되어 있지 않은 경우 가급적 학생의 선택과 자율성을 보다 확대하도록 운영한다.
- 교육과정 운영은 3년을 원칙으로 한다. 다만 졸업에 필요한 학점과 졸업요건을 갖춘 경우에는 조기졸업이 가능하도록 운영한다.
- 연간 교육과정은 정규 2학기제로 운영하며, 계절학기를 이용하여 학점 이수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.
- 무학년·졸업학점제를 운영한다.
- 미래사회의 변화에 대비한 깊이 있는 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운영한다.
- 1) 단순한 지식 습득이 아닌 미래사회에 필요한 핵심역량이 함양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한다.
- 2) 학생 개인별 특성을 고려한 역량 중심 리더십 활동 설계, 심화(선택) 교과 확대를 통한 학생 주도형 교과 설계를 확대·편성한다.
- 3) 학생의 흥미와 관심을 고려한 선택 교육을 강화하여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한다.
- 4) 심도있는 학습과 활동이 가능하도록 블록수업제를 운영할 수 있다.
- 관심 분야와 관련하여 전문성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운영한다.
- 학생들의 관심과 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는 다양한 교과목 및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운영한다.
기본 운영
- 이수학점
- 졸업이수학점은 155학점을 원칙으로 한다.
- 1학년 학생은 한 학기 24학점 이내에서 수강신청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, PT 통과 학생은 27학점까지 수강신청 할 수 있다.
- 2, 3학년 학생은 한 학기 27학점 이내에서 수강신청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, 학부장 동의를 받은 학생은 30학점까지 수강신청 할 수 있으며, 이 경우 학생은 과목 담당교원과 해당 학부장의 승인을 받은 초과 학점 신청 동의서를 해당 부서에 제출하여야 한다.
- 학기당 최대 신청 학점을 초과할 경우 담임교사의 확인서를 반드시 받아야 한다.
- 한 학기 최소 이수 학점은 10학점이다.
- 학생이 각 학기별 수강할 수 있는 학점 내에서 선택하여 이수할 수 있다.
- 수업 및 학점의 부여
- 한 학기는 16주간 운영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.
- 교과 수업에서 1시간 수업은 50분으로 한다.
- 교과의 학점 기준은 16시간(주당 1시간)을 이수한 경우 1학점으로 하되, 실험·실습 과목의 경우는 32시간(주당 2시간)을 이수한 경우 1학점으로 인정한다.
- 2시수 이상의 수업은 블록수업제를 운영할 수 있으며, 전체 수업에 2시간 연강을 포함하고 3시수 이상의 수업은 2시간 연강과 1시간 수업을 함께 운영할 수 있다.
- 자기설계형 교육과정으로 교과 개설을 하는 경우 사전에 학교장의 승인 후 개설이 가능하다.
- 학사경고
- 평균 학점 2.0 미만인 경우 학사경고가 주어지며, 학사 경고 2회 시 제적된다.
- 교과 상담 및 지도를 강화하여 학습 부진아를 최소화한다.
- 학사 경고자가 이후 학기에서 평균 평점 B0(3.0) 이상을 얻으면 1회의 학사 경고를 말소한다.
- 교육과정은 속진과 심화를 병행하되, 속진보다는 심화 중심으로 운영한다.
- 창의적 글로벌 리더 양성을 위하여 융합적 사고와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융합 교육과정과 다양한 분야의 역량을 자기주도적으로 향상할 수 있도록 자기설계 교육과정을 운영한다.
- 학생들의 능력에 맞는 교육과정 운영을 위하여 수준별 수업, AP(Advanced Placement), PT(Placement Test)를 운영한다.
-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해 영어 강의, 국제 교류 프로그램, 외국인 학생 교육과정을 운영한다.
- 관심과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다양한 교과목 및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운영한다.
- 모든 과목에서 탐구, 토론 및 글쓰기 능력을 강화한다.
- 1) 자연 계열 교과의 경우 토론 및 실험을 강화한다.
- 2) 인문 계열 교과의 경우 글쓰기 활동을 강화한다.
교과 및 수강 운영
- 강의 개설은 해당 학부에서 학기별 수강 신청 기간 이전에 학부 협의회를 통해 다음 학기 개설 과목을 사전에 결정하고 교무지원부에서 취합하여 공고한다.
- 핵심(필수) 교과
- 모든 핵심(필수) 교과는 4학기까지 이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.
- 핵심(필수) 교과의 경우 학부별 필요에 따라 교육과정위원회의 논의를 거쳐 수준별 수업을 운영할 수 있다.
- 심화(선택) 교과
- 심화(선택) 교과의 경우 학생의 능력과 관심에 따라 무학년제로 운영하되, 과목 이수는 교과별 위계에 따라 이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.
- 학생의 흥미와 진로에 따라, ‘수학, 정보, 물리, 지구과학, 화학, 생물’ 중 1개 교과에서 심화필수 과목을 3과목 이상 이수한다.
- 심화(선택) 교과 과목의 경우 1, 2학기를 구분하여 과목을 개설한다.
- 특강과목
- 가) 각 교과별로 교육과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특강 과목을 개설할 수 있다.
- 나) 특강 과목은 다음과 같이 생활기록부에 기재한다.

- 수강 신청
- 수강 신청 전에 강의 계획서를 지정된 양식에 따라 안내하여 학생들이 과목에 대해 충분히 인지한 후 수강 신청 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.
- 학생 중심, 토론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심화(선택) 과목의 경우 5인 이상 수강 신청 시 과목을 개설한다.
- 분반 당 최대 인원은 16인을 원칙으로 하며, 초과 시 담당교원 및 학부장 동의를 득해야 한다.
- 수강 신청 관련 세부 논의가 필요한 경우 교육과정위원회의 결정에 따른다.
- 재수강
- 수강 신청한 교과목 중 졸업을 위하여 반드시 이수하여야 하는 과목의 성적이 F인 경우에는 반드시 재수강하여 학점을 취득하여야 한다.
- 재수강은 평어가 C0 이하인 과목만 신청이 가능하며 취득 학점의 상한선은 A-로 한다.
- 재수강의 경우 앞의 학점은 삭제하고 나중의 학점을 기록하되 해당 교과목의 비고란에 ‘R'(Retaking 의 줄임말)로 표기한다.
- 재수강은 총 15학점까지만 가능하며 소정의 재수강료를 납부하여야 한다. 다만, Pass/Fail제 적용을 받는 1학년 필수과목은 재수강 이수학점에 포함하지 않는다.
- 재수강의 취소 접수 기간은 개학 후 4주 이내이며 학교장의 승인을 거쳐 이를 확정한다.
- 재수강 제도 운영에 관한 세부 사항은 학교장이 정한다.
- 수강 신청 정정
- 수강 신청 정정 기간은 매학기 개학 후 2주 동안으로 한다.
- 수강 신청 정정은 학교장의 승인을 거쳐 이를 확정한다.
- 수강 신청 정정 제도 운영에 관한 세부 사항은 학교장이 정한다.
- 수강 신청 철회
- 1학년 핵심(필수)과목을 대상으로 수강 신청 철회 제도를 운영한다.
- 수강 신청 철회 기간은 매학기 개학 후 4주 동안으로 한다.
- 수강 신청 철회는 교육과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정한다.
- 수강 신청 철회 제도 운영에 관한 세부 사항은 학교장이 정한다.
- 계절 학기 운영
- 계절 학기는 학교장의 승인을 얻어 방학 기간 중 개설하여 학점을 부여할 수 있다.
- PASS(이수)/FAIL(미이수) 과목 중 F학점자의 경우 계절 학기를 활용하여 재이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.
- 계절 학기의 운영에 관한 세부 사항은 <교육과정 운영 지침>에 따른다.
평 가
- 학칙과 학업성적관리규정에 따른다.
- 평점은 4.3점 만점을 기준으로 하고, 그 등급(평어)과 평점은 다음과 같다.

- 학점 부여는 1학기, 2학기, 계절 학기로 구분한다.
- 교과 학습의 평가는 수행 평가와 지필 평가 그리고 출결 상황 등으로 구분하여 실시한다.
- 아래 해당 과목과 창의·연구 활동의 평가는 PASS(이수)/FAIL(미이수)로 표시하며, 나머지 교과 과목의 평가는 평점제로 한다.
- 내국인 1학년 핵심(필수) 과목
– 수학1, 수학2, 정보과학1, 정보과학2, 물리학및실험1, 화학및실험, 생물학및실험, 국어1, 국어2, 한국사의이해, 영어Ⅰ, 영어Ⅱ, 음악, 미술, 체육1, 체육2 - 외국인 1학년 핵심(필수) 과목
– 기초수학, 수학1, 물리학기초Ⅰ, 물리학기초Ⅱ, 화학및실험Ⅰ, 화학및실험Ⅱ, 생물학및실험Ⅰ, 생물학및실험Ⅱ, 한국어1, 한국어2, 세계사, 한국사, 영어Ⅰ, 영어Ⅱ, 음악, 미술, 체육1, 체육2 - 창의공학, 창의융합디자인 및 그 외 인문계열 교과의 체육·예술 과목
- 위 1) ~ 3) 과목 외 PASS(이수)/FAIL(미이수) 희망과목은 교육과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 승인 후 적용할 수 있다.
- 내국인 1학년 핵심(필수) 과목
- 교과목의 학점 부여는 A와 B를 합하여 70% 이내를 권장하되 교과목 이수 학생의 수준에 따라 교과목 담당 교사가 정하는 바에 따른다.
- 신체 장애 학생이 장애 유형에 따라 수강하기 어려운 교과목이 있을 때에는 해당 학부의 협의 및 교육과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다음과 같이 교육과정을 조정하여 운영할 수 있다.
- 특정 과목의 특정 평가 수행이 어려울 때는 동 교과목 내에서 인정점을 부여한다. (인정점 산출 방식은 해당 학부의 협의를 거쳐 교육과정위원회에서 결정한다.)
- 1)항의 적용이 어려울 때는 동 학부 내에서 대체 과목 수강을 허용한다.
- 2)항의 적용이 어려울 때는 다른 학부의 과목에서 대체 과목 수강을 허용한다.
졸 업
- 학교장은 졸업연구를 포함한 학교의 전 과정을 이수하고 졸업 요건을 충족한 자에게 졸업장을 수여한다.
- 졸업 이수 학점은 교과 127학점 이상, 창의·연구 활동 28학점이다(총계 155학점 이상).
- 교과 127학점 중 각 영역의 최소 학점을 이수하여야 하며, 1개 교과에서 심화필수 과목을 3과목 이상 이수하여야 한다. 이 경우 심화필수 교과 이수 내용을 생활기록부에 명시하도록 한다.
- 역량 중심 리더십 활동은 재학 중 자기계발 활동, 협업 활동, 세계시민 활동에서 영역별 최소 60시간 이상, 총 270시간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.
- 외국어 능력 기준에 해당하는 성적표 원본을 3학년 1학기에 제출한다.
- 졸업에 필요한 외국어 능력 기준은 학생학사규정에 별도로 정한다.
- 신체 장애 학생은 장애 유형과 관련된 영역의 성적을 제외한 나머지 영역의 득점 비율(학생 득점/해당 영역 점수 합)이 일반 학생의 기준 점수 비율(기준 점수/총점)의 80%를 초과하면 외국어 능력 기준을 통과한 것으로 간주한다. 다만, 제외 영역 및 기준 통과 여부의 판단은 인문예술학부에서 심의를 통해 사안별로 결정한다.)
- 졸업을 위해서는 영어강의 수업(EC)을 10학점 이상 이수하여야 한다.